본문 바로가기
18-21 밴쿠버

밴쿠버 지진 훈련, The Big One을 대비하자

by 이령맘 2020. 11. 1.
728x90

매년 10월 셋째 주 목요일이 International Shake Out Day라고 한다. 사람들이 지진의 위험성에 대해 인지하고 그에 대한 대비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권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날이다. 국제적인 날이라고 하지만, 지진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나라에서는 신경 안 쓰는 날인 것 같기도 하다.

 

www.shakeoutbc.ca에 들어가면 BC주에서 안내하는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고 등록을 할 수 있다. 사실, 등록을 하지 않고 각 가정과 단체에서 알아서 대피 훈련을 실행해도 된다. 그렇지만 등록을 하면, 스스로와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올해의 10월 셋째 주 목요일은 10월 15일이지만, 꼭 그 날에 맞추어 대피 훈련을 할 필요는 없다. 심지어 여러 날에 걸쳐 훈련을 해도 좋다. 개인이 가정/학교/직장 등 여러 장소에서 지진 대피 훈련을 경험할 수 있다면 더 좋다. 

 

The Great British Columbia ShakeOut

Great ShakeOut Earthquake Drills help people in homes, schools, and organizations worldwide improve preparedness and practice how to be safe during earthquakes. Register to participate in your state or country's drill at www.ShakeoutBC.ca.

www.shakeoutbc.ca

 

BC주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속해 있기 때문에, 캐나다의 다른 지역에 비해서 지진과 츠나미의 위험에 상대적으로 더 높게 노출되어 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지층의 파열과 마찰 때문에 큰 지진이 일어날 수 있는 여건이 해저에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1700년 1월 26일에 규모 9의 강지진(Cascadia subduction zone mega-thrust earthquake)이 일어나 BC주 전체 뿐만 아니라 미국의 다른 주의 땅까지 뒤흔들고 거대한 츠나미가 왔었다고 한다. 향후 50년간 이러한 강진(The Big One)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30%나 된다고 한다. 

 

Cascadia subduction zone (source: vancouver.ca)

 

이에 따라 BC주는 "Drop, Cover, Hold On."이라는 모토 아래 매년 Shake Out 훈련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몸을 낮게 숙이고(Drop), 위에서 떨어지는 물건들로부터 본인의 몸을 보호할 수 있는 테이블 같은 곳 아래로 들어가(Cover), 진동이 그칠 때까지 그 안에서 버티고 있으라(Hold On)는 말이다. ShakeOut BC 유투부 채널에 가면 지진과 관련해서 다양한 영상을 볼 수 있다. 

반응형